보폭과 리듬
말의 걸음 사이의 길이를 '보폭'이라고 한다. 수축운동과 신장운동에서 걸음의 길이 차이는 신장운동이 길다고 할 수 있다. 말의 걸음 빠르기, 걸음과 걸음 간의 움직임의 빠르기를 '속도'라고 한다. 말의 걸음의 율동과 반복적인 규칙성을 '리듬'이라고 한다.
원운동과 회전
원운동과 방향 회전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곡선에서의 말의 균형성과 일정한 리듬, 마체의 측면 벤딩이다.
20m 원운동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윤승하는 내내 마체는 원의 곡선과 같이 구부러져야 한다. 즉 말의 정수리에서부터 꼬리까지 완만하게 측면 벤딩을 해야 하며, 일정한 리듬을 유지하기 위해 말은 전후, 좌우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1) 원운동시 기승자의 자세
- 기승자의 시선은 말 귀 사이로 멀리 진행 방향을 주시한다.
- 기승자의 어깨는 말의 어깨와 골반에 평행을 이루어야 한다. 정확하게 평행을 이루지 못하면 체중의 중심이 안쪽 혹은 바깥쪽에 있게 되어 정확한 원운동이나 회전운동을 할 수 없다.
- 기승자의 양손은 힘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안쪽 손은 방향지시를 하고, 바깥쪽 손은 리듬 유지와 말의 어깨를 통제해 정확한 원을 그려야 한다.
- 기승자의 안쪽 다리는 마체의 벤딩 유지와 추진 역할을 하고, 바깥쪽 다리는 말 후구의 벤딩과 통제를 해야 한다. 안쪽 다리보다 바깥쪽 다리를 조금 뒤에 위치해야 하며, 안쪽 다리는 안장의 복대 부근에 위치해야 한다.
이행운동
평보에서 속보, 구보에서 속보 등 말의 걸음 변화를 '이행'이라 한다. 이행운동을 하는 이유는 말의 뒷다리, 즉 후구에 체중을 싣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적합 한 운동이기 때문이다. 이행운동 훈련이 부족한 말이나 기승자의 미숙한 기술로 부정확한 부조나 균형을 유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각각의 운동으로 이행, 전환할 때 후구에 체중이 실리기보다 전구에 체중이 집중되면서 균형성, 리듬, 운동의 정확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로 인해 말의 움직임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갑작스러운 이상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진직과 수축
고급훈련 과목에 들어가기 전, 기초훈련에서의 진직성이 우선되어야 효과적인 수축으로 인한 인마일체를 이룰 수 있고 단계적으로 고급훈련에 도달할 수 있다. 하지만 말의 어깨는 엉덩이보다 좁기 때문에 뒷다리의 위치가 넓어서 진직성을 유지하기 어렵다. 승마 용어에서 말하는 '진직'은 직선 혹은 곡선 상에서 말의 안쪽 앞다리 궤적을 안쪽 뒷다리 궤적이 정확하게 따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기초훈련에서 습득되어야 한다. 즉, 바깥쪽 뒷다리는 앞다리 사이 방향으로 진출하는 것이 정확한 진직이라고 볼 수 있다. 허리를 구부려 분출하는 추진력으로 얻어지는 것이 바로 수축이다. 수축은 후구로부터 말등을 통해 말머리의 정수리에 이르게 된다. 진정한 수축은 전진기세와 율동적인 걸음걸이로, 단순히 걸음의 단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말의 양 뒷다리가 말의 무게중심 밑으로 들어오면 후구와 허리는 무게를 싣게 되고 말은 더욱 힘 있게 앞이나 위로 나아가게 된다. 즉, 후구에 무게를 싣기 때문에 말의 앞쪽은 가볍게 들려 올라갈 수 있게 된다. 말의 목은 굴요가 되어 아치 모양으로 만들어지고, 율동적이고 탄력적인 걸음걸이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수축은 단순하게 양 고삐를 잡아당겨서 말의 걸음걸이를 강제적으로 줄이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강제적인 수축은 허리를 긴장시켜 뒷다리의 움직임 또한 경직시킨다. 이는 마체의 늘어짐과 부정구보, 측대보를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진정한 수축은 말에게 고통과 부담을 주는 것이 아니라 말의 걸음걸이를 향상시키며, 말의 앞과 뒤를 조화를 이루게 하여 탄력적이고 유연한 발걸음을 나타나게 할 수 있다. 또한 정확한 수축을 반복하여 부조에 대한 바른 대응과 추진력 그리고 탄력 있는 걸음걸이로 향상시킬 수 있다.
이제적 운동
마체를 유연하게 하며, 말이 기수의 고삐와 다리 부조에 복종할 수 있는 데 도움을 주는 운동을 '이제적 운동' 이라고 한다. 이제적 운동 시 말이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이 운동의 효과는 안정된 균형을 갖게 하고, 어깨의 자유로움과 수축을 이루게 하며, 말 걸음걸이의 향상과 신장된 걸음을 더욱더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이제적 운동에서 강한 추진력은 약해지거나 탄력이 줄어들지 않게 해야 한다. 또한 이 운동에서의 최대 실수는 과도한 목의 벤딩이다. 벤딩을 과도하게 하면 말의 바깥쪽 어깨가 균형을 잃어 리듬과 더불어 전체적으로 말이 균형을 잃어버리게 되고 후구가 궤적을 이탈하게 도니다. 주로 수축속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이제적 운동이지만, 평보에서 말에게 기승자의 부조를 익히게 하기 위해서도 행해지며 항상 왕성한 전진기세와 리듬을 유지해야 한다.
기승자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말이 균형과 리듬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말의 양 어깨선과 기승자의 양 어깨선, 말의 골반선과 기승자의 골반선이 평행을 이루여야 한다. 또한 말의 균형과 리듬을 잃게 하는 안쪽 주먹의 과도한 사용 및 말의 목선을 넘어 바깥쪽으로 당기는 행동에 유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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