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장마술의 기초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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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마이야기

마장마술의 기초자세

by 윤뚜루우 2022. 1. 19.

말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걸음걸이를 느낄 수 있는 승마의 매력은 그 어떤 운동에서도 이와 같은 느낌을 얻을 수 없다. 아무리 밸런스와 리듬감이 좋은 사람일지라도 말 위에 올라가면 처음 경험하는 말의 고유한 움직임에 의해 등이 굽고 무릎은 올라가기 마련이다. 이처럼초보자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좋지 않은 자세는 말의 고유한 걸음걸이를 방해할 뿐 아니라 밸런스를 무너뜨려 낙마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기승자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신체적 승마뿐 아니라 말과의 교감을 통해 더욱더 질 높은 정서적 승마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승마 지도자 또한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기승자의 자세가 올바르게 유지되어 안전한 승마를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상체자세
  • 기승자의 귀, 어깨, 골반, 뒤꿈치가 지면과 수직을 이루어야 한다.
  • 기승자는 어깨는 넓게, 등은 곧게 펴야 한다. 또한 상체를 전체적으로 지탱할 수 있도록 아랫배와 등에 가벽게 힘을 주면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기승자의 엉치뼈는 안장의 가장 깊은 부위에 위치해야 한다.
  • 거북목이 되지 않도록 기승자는 턱을 가볍게 당겨주어야 하며, 시선은 항상 진행하는 방향을 주시해야 한다.
  • 기승자의 주먹은 말의 입과 기승자의 팔꿈치가 일직선이 될 수 있는 곳에 위치해야 하며, 주먹과 주먹 사이에는 주먹이 하나 들어갈 정도의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기좌를 안장에 가벽게 밀착시키고 발뒤꿈치는 수평이거나 밑으로 길게 내려뜨려야 한다. 발뒤꿈치가 올라가서 말의 배를 자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정지 상태에서 뒷모습을 보았을 떄 말의 척추와 꼬리뼈에 기승자의 척추가 일직선이 되어야 한다.
  • 기승자가 중심을 잡지 못하고 기울어져 있을 때 말은 정상적인 직진을 하지 못하고 기울어진 방향으로 진행할 것이다.
  • 주먹의 위치를 결정하고 주먹 부조 사용 시 안정되고 부드러운 주먹 사용을 도와주는 팔꿈치의 위치는 기증사의 옆구리보다 약간 앞에 두어야 한다.
  • 고삐를 쥐는 주먹은 손목과 손등이 일직선이 되어야 하며, 엄지손톱이 하늘을 향하도록 한다.


하체자세
  • 안정적인 균형 유지와 말의 진직운동을 위해 안정적인 하체 자세가 필요하다.
  • 허벅지는 상체를 고정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허벅지가 불안정하여 상체가 흔들릴 경우 말 움직임 또한 상체의 흔들거림에 영향을 받아 불안정해진다.
  • 종아리는 말을 좌우 방향과 직진 방향 그리고 벤딩 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좌우 종아리에 동일하지 않은 힘을 주면 말은 약한 쪽 방향으로 흐르는 형상이 나타나게 된다.
  • 측며네서 발의 자세를 보았을 때 발바닥에 수평 또는 뒤꿈치를 약간 낮게 위치하는 것이 좋다.
  • 발의 좌우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평행을 유지해야 한다. 발 앞부분이 벌어질 경우 안장에 접촉하게 되는 기좌의 위치가 변하게 되며, 이로 인해 상체의 균형 또는 말에게 정확한 신호를 전달하지 못하게 된다.
  • 등자 위에 발을 가볍게 올려놓아야 하며, 발가락관절이 시작하는 곳보다는 발등 쪽으로 약간 뒷부분을 밟아야 한다.
  • 등자를 기승자의 균형을 도와주는 보조적인 기구로 사용해야 한다. 등자에 전적으로 의지하여 균형을 유지하게 되면 등자가 깊게 밟힐 뿐 아니라 기승자의 중심이 위로 올라가게 되어 불안정한 승마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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